치질 예방에 도움이 되는 행동 5가지

최고관리자 0 38 01.14 17:47

1. 항문은 오므리고 배는 위로 당기기


치질이 있는 사람은 배변 중항문은 오므려서 배 위쪽으로 당기는 동작을 10회 정도 반복합니다이 방법은 두치라는 의사가 주장한 것으로이렇게 하면 밀려 나온 항문조직이 쉽게 제자리로 들어가 치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평상시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다가 특히 용변 후에만 치핵이 나오는 내치핵이 있을 때 진행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복부 두드리기 


시간이 날 때마다 복부 두드리기 운동을 합니다발은 어깨너비로 벌리고 무릎을 20도 구부린 기마자세를 취하고 양손에 힘을 빼고 손바닥으로 복부를 철썩철썩 두드립니다또는 손바닥 대신 주먹을 쥐고 주먹 아래쪽으로 부드럽게 칩니다하루에 약 500회씩 이 운동을 하면 복근이 단련되고 장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3. 복부 마사지 하기 


오른쪽 아랫배를 양손으로 잡고 시계방향으로 30회 정도 복부 마사지를 합니다대장은 우측에서 시작해서 좌측으로 운동하기 때문에 시계방향으로 마사지하는 것이 좋습니다아침에 복부 마사지를 할 경우물을 한 컵 마시고 마사지를 해주면 장운동에 더 좋습니다.


4. 나비 자세


나비 자세는 골반을 자극하고 항문 부위까지 강하게 자극하는 효과가 있는 동작입니다또 항문 부위의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치질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5. 좌욕하기 


따뜻한 물에 엉덩이를 담그는 좌욕은 항문 근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또 항문 내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치질 초기인 환자는 좌욕만으로도 증상이 완화되기도 합니다치질이 있는 사람은 항문 주름이 많은 편인데좌욕을 하면 항문 주름 사이에 낀 대변을 말끔히 닦아낼 수 있어 염증 예방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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